안녕하세요. 혹시 꿀을 자주 드시나요?
저는 꿀과 인삼을 섞어 하루에 한 번 먹으면서 떨어지기 쉬운 면역력을 올려주고 있습니다. 이처럼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꿀 중에서 으뜸이라고 불리는 꿀이 있는데요.
바로 감로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많이 알려지지 않은 꿀로 일반 꿀과 비교해 항산화 성분이 무려 10배 높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생소한 감로꿀에 대해 알아보고 효능, 부작용, 먹는법까지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1. 감로꿀이란
2. 감로꿀 효능
3. 감로꿀 부작용
감로꿀이란
먼저 꿀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꿀벌은 꽃을 통해 꽃꿀을 채취합니다. 이때 꽃은 자신의 성공적인 수정을 위해 많은 꿀벌을 유혹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씩 여러 번 꿀을 생산합니다.
성공적으로 달콤한 식량을 획득한 꿀벌은 집으로 가 자신이 모은 식량을 일벌에게 넘겨줍니다. 이 과정에서 꽃꿀에서 벌꿀로 바뀌게 됩니다. 꿀벌이 가진 소화 효소가 섞이고 수분을 흡수해 보존이 쉬운 상태가 됩니다.
벌꿀은 벌들의 식량자원이기 때문에 보존을 잘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벌꿀의 수분 함량을 낮춰야 하므로 밀랍을 덮어 저장하게 됩니다.
양봉가는 완성된 꿀을 얻기 위해 밀도라고 부르는 큰 칼을 달궈 꿀방을 갈라줍니다. 이 과정이 미디어에서 볼 수 있는 꿀 채취 모습입니다.
이처럼 소비자가 먹는 꿀은 사람이 하는 일보다 꿀벌이 하는 일이 많은 식품입니다. 꿀은 자연이 주는 가장 완벽한 선물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영양가가 높고 만드는 방식이 자연적입니다.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꿀이 생산되고 유통되는 과정이 알아보았고 그다음에는 감로꿀이 도대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감로꿀은 일반적인 꿀 생산과 다르게 꽃꿀이 아닌 나무의 진액으로 만든 것입니다.
나무의 특성상 날씨가 매운 여름철에는 수분 증발을 막고 더위를 식히기 위해 진한 수액을 내보냅니다. 이때 평소보다 진한 수액을 벌이 채취해 만들어 영양가가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또한, 나무는 짐승과 벌레에 의한 상처가 생기면 자가 치료를 위해 항산화 물질이 포함된 수액을 분비합니다. 감로꿀을 만드는 벌은 이때 분비된 수액을 채취하기도 합니다.
어떤 분은 벌이 진딧물에게 당분을 빼앗아 만든다고 하지만 이 말은 사실이 아니며 나무에서 채취하는 방식 때문에 생긴 오해라고 합니다.
감로꿀을 생산하기 위한 수액은 아무 나무에서나 나오는 것이 아니고 정말 깊은 숲 속이나 특정 지역에서만 나온다고 해 정말 귀한 꿀입니다. 생산량이 일정하지 않고 천연 꿀을 채취하는 과정은 굉장한 노력이 들어간다고 합니다.
감로꿀은 우리가 알고 있는 꿀의 맛과는 조금 다릅니다. 단맛보다 군고구마 맛이 많이 나고 색도 짙은 색입니다.
동의보감에도 나온 식품이고 서양에서는 이미 많은 양의 연구 논문을 통해 다양한 효능과 영양성분이 알려져 인기가 많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아직은 인기가 없다고 합니다.
보통 시중에서 파는 꿀은 인공적인 과정이 많지만 감로꿀의 경우 천연으로 만드는 곳이 많습니다. 자연 그대로 벌이 채취해온 수액을 사용하고 벌이 스스로 수분 함량을 맞추는 과정을 통해 건강하고 자연적인 식품을 만듭니다.
감로꿀 효능
1. 헬리코박터균 억제
위궤양과 십이지장궤양은 헬리코박터균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감로꿀에는 헬리코박터균이 신체 내에서 성장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이 체내에서 성장하게 되면 위장 점막이 감염되어 염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평소에 속이 자주 쓰리거나 위가 안 좋은 분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2. 항암 효과
감로꿀에는 아피제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체내 염증 수치를 줄여주고 신체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가 많이 나왔습니다. 특히 유방암, 대장암, 피부암과 같은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암에 대한 걱정이 많았던 분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3. 풍부한 타닌
앞서 말했듯 감로꿀의 색깔은 짙은 색깔인데요. 이 원인이 바로 타닌과 아피제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타닌은 감이나 포도가 덜 익었을 때 떫은맛을 내는 성분으로 유명합니다. 타닌을 꾸준히 섭취하면 신체 해독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체내에서 해로운 효과를 주는 알카로이드나 니코틴을 배출하고 해로운 중금속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뛰어난 살균 효과로 타닌은 체내에 침투한 세균처럼 단세포 동물의 단백질과 결합해 사멸시킵니다.
4. 항산화 작용
감로꿀에는 일반 꿀과 비교해 10배가량 높은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노화의 대표적인 원인 중 하나가 세포의 산화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항산화 물질을 섭취하면 세포의 산화를 억제하고 세포 산화의 주요 원인인 활성산소를 적당량으로 유지합니다.
또한, 세포의 산화는 피부 건강을 해치는 원인입니다. 항산화 물질은 앞서 말했듯 세포 산화 억제의 효과가 있어 피부 건강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감로꿀 부작용
감로꿀은 뚜렷한 부작용이 존재하지 않는 식품입니다. 알레르기 반응도 적은 편이고 당뇨 걱정도 없는 식품입니다.
꿀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당과 다른 다당류로 혈당이 급격하게 오르지 않습니다. 소비자가 주의해야 하는 당은 사탕, 아이스크림, 초콜릿 같은 단당류 식품입니다.
감로꿀의 부작용은 아니지만,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채취 과정이 어렵고 생산하는 곳이 적어 가격이 비싼데요.
우리나라 소비자에게 관심도 높아지고 생산하는 곳이 많아진다면 가격은 내려가겠지만, 현재 상황에서는 가격 하락은 어려워 보입니다.
감로꿀의 효과가 일반 꿀과 비교해 월등히 좋지만, 비싼 가격이 단점으로 작용해 섭취를 꺼리는 분도 많다고 합니다. 일반 꿀도 영양성분이 좋고 효능도 비슷해 감로꿀을 먹지 않는 분은 일반 꿀이라도 먹는 것을 강력히 추천해 드립니다.
추가로 다른 정보가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숙취해소 끝판왕 칡즙 효능, 복용방법 (0) | 2024.04.16 |
---|---|
귀리의 화려한 변신 오트밀 효능, 먹는법 (1) | 2024.04.15 |
독일에서는 어린이 최애 채소 콜라비 효능, 먹는법 (1) | 2024.04.13 |
일본의 청국장 낫또 효능, 맛있게 먹는법 (0) | 2024.04.12 |
봄의 시작을 알리는 머위 효능, 부작용, 먹는법 (1) | 2024.04.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