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품 정보

진시황이 그토록 찾았던 불로초 영지버섯 효능, 먹는법

by dazzle0127 2024. 5. 27.
반응형

 

영지버섯 효능 먹는법

 

 안녕하세요. 혹시 십장생이라고 알고 있나요?

 

 해, 산, 물, 대나무, 소나무, 거북, 사슴, 학, 달, 불로초는 세상에서 가장 오래 산다고 하여 십장생이라고 부릅니다. 불로초에 속하는 것이 바로 오늘 소개할 영지버섯입니다.

 

 영지버섯이 생소한 분을 위해 기본적인 지식과 효능, 부작용, 먹는법까지 소개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목차
1. 영지버섯이란
2. 영지버섯 효능
3. 영지버섯 부작용
4. 영지버섯 먹는법

 

 

영지버섯이란

 

 앞서 말했듯 영지버섯은 진시황이 그토록 찾아 헤맸던 불로초입니다. 진시황의 명령을 받은 서복이라는 사람이 불로초를 찾기 위해 우리나라 제주도와 남해안, 일본까지 왔다고 합니다.

 

 전해 내려오는 그림과 기록을 보면 불로초가 영지버섯을 묘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영지버섯은 불로초과에 속하는 균류로 학명은 가노데르마 루시둠입니다. 학명의 기원은 라틴어에 있으며 빛난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영지버섯의 표면이 매끄럽고 번들거리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조직은 목질로 되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영어권에서는 '레이시 머쉬룸'이라고 부릅니다.

 

 이 버섯은 상수리나무와 같은 참나무 계통의 활엽수나 복숭아나무와 같은 유실수가 죽어갈 때 자랍니다. 색이 다양한 특징이 있어 색에 따라 나누기도 합니다.

 

 붉은색을 가진 영지버섯은 '적지', 푸른색을 가진 영지버섯은 '청지', 흰색을 가진 영지버섯은 '백지', 마지막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노란색을 가진 영지버섯은 '황지'라고 부릅니다.

 

 색에 따라 영양상의 차이는 없다고 하니 고민하지 않아도 되며 시중에서 판매하는 대부분의 영지버섯은 노란색을 가진 황지입니다.

 

 

 영지버섯은 나무처럼 딱딱한 목질이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분말 형태로 갈거나 말린 후 약용합니다.

 

 몸에 좋은 약은 쓰다는 말이 있듯이 영지버섯은 굉장히 쓴맛이 나는 버섯입니다. 영지버섯을 생으로 조금 먹어도 쓴맛을 느낄 정도라고 합니다.

 

 예로부터 건강상의 효능이 뛰어나 신비한 약초라고 불린 버섯이지만, 자연산 영지버섯의 가격은 그리 비싼 편은 아닙니다.

 

 또한, 최근 들어 톱밥을 이용한 인공적인 재배 방법이 많이 개발되어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영지버섯이 어떤 효능을 가졌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지버섯 효능

 

1. 항암 효과

 

 영지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항암 작용에 뛰어납니다. 암은 건강한 세포가 비정상적인 증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암은 각종 질환 중 사망 원인 1위라고 알려져 있을 만큼 위험한 질환입니다. 암의 발생 원인은 흡연, 비만, 운동 부족, 음주 등 잘못된 생활 습관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건강식품과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암 예방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한 연구에서 유방암 환자에게 6개월 꾸준히 영지버섯을 섭취하게 한 후 경과를 지켜보니 신체 면역 지표가 눈에 띄게 상승하였고 삶의 질 점수도 유의미하게 상승하였다고 합니다.

 

 암 환자뿐 아니라 건강한 사람도 예방하는 차원에서 영지버섯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 혈당 조절

 

 영지버섯에 함유된 베타글루칸 성분은 신체 내로 흡수되는 포도당을 지연시켜 과도한 혈당 상승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후 급격하게 높아진 혈당을 낮추기 위해 세포로 흡수되는 것을 도와줘 혈당 관리가 쉬워집니다.

 

 최근 들어 당류가 높은 음식이 많아짐에 따라 젊은 나이에 당뇨에 걸리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대부분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제2형 당뇨병이며 신체 인슐린 작용에 문제가 발생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는 작용을 하고 혈당 조절에 도움을 주는 영지버섯을 꾸준히 섭취하면 여러 가지 성인병과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우리 몸에 필수적인 성분이 있지만, 그중에서 독특한 특징이 있는 콜레스테롤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좋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은 여러 가지 생리 작용을 도와주지만, 나쁜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면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심혈관 질환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영지버섯을 섭취하면 콜레스테롤이 신체에 흡수되는 것을 방해하고 체내에 축적된 나쁜 콜레스테롤을 외부로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4. 그 외 영양성분

 

 영지버섯은 9종의 필수 아미노산과 더불어 여러 비필수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어 부족한 영양성분을 채우기 좋은 건강식품입니다.

 

 또한, 영지버섯 100g 기준 열량은 187kcal이며 탄수화물 81g 중 77.9g이 식이섬유로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식이섬유를 섭취하면 포만감을 쉽게 채울 수 있고 식욕을 억제하는 작용을 도와줘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며 장 건강을 지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 내에 서식하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 환경을 깨끗이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효과와 더불어 눈 건강에 좋은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고 아연, 망간, 구리, 셀레늄과 같은 미네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강관리에 좋습니다.

 

영지버섯 부작용

 

1. 알레르기 반응

 

 사람의 체질에 따라 버섯 종류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드물게 있습니다.

 

 섭취 후 가려움, 발진, 기침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면 섭취를 중단하고 가까운 의료인과 상담을 진행해야 합니다.

 

 영지버섯은 동아시아 지역에서 오래전부터 약재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심각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자연에서 채집하지 않고 시중에서 판매하는 제품을 통해 섭취하면 부작용은 대체로 안전합니다.

 

 아무리 좋은 건강식품이 있더라도 사람마다 체질이 다르고 살고 있는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단정 짓기란 어렵지만, 오랫동안 먹어왔기 때문에 부작용에 관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영지버섯 먹는법

 

1. 영지버섯은 조직이 딱딱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부드러운 버섯과 먹는 방법이 다릅니다.

 

2. 영지버섯을 구매하셨다면 솔을 사용해 깨끗이 씻어줍니다.

 

3. 버섯을 잘게 잘라 약탕기에 넣어줍니다.

 

4. 물 1L, 영지버섯 15g의 비율로 넣어줍니다.

 

5. 물의 양이 절반이 될 때까지 달여주고 고운 체로 걸러 병에 옮깁니다.

 

6. 영지버섯은 3번까지 우릴 수 있으니 같은 과정을 반복해 주시면 됩니다.

 

7. 기호에 맞게 감초와 대추를 넣어도 됩니다.

 

 추가로 궁금한 내용이 있는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2024.05.25 - [식품 정보] - 부르는 게 값이라는 상황버섯 효능, 먹는방법

 

부르는 게 값이라는 상황버섯 효능, 먹는방법

안녕하세요. 오래전부터 산삼과 버섯을 채취하기 위해 많은 사람이 산을 방문하곤 했습니다. 자연산삼과 더불어 산에서 주는 최고의 선물이라고 여겨지는 버섯이 있습니다.  바로 오늘 포스팅

programer.economy-dazzle.com

 

2024.04.30 - [식품 정보] - 인삼보다 비싼 장뇌삼 효능, 부작용

 

인삼보다 비싼 장뇌삼 효능, 부작용

jQuery(document).ready(function($) { // 태그 중 #으로 링크된 태그에 기능 설정 $("a[href^='#']").click(function(event) { event.preventDefault(); var target = $(this.hash); $('html, body').animate({scrollTop: target.offset().top}, 500); });});

programer.economy-dazz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