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단백질을 보충하고자 할 때 고기를 자주 먹습니다. 고기를 먹을 때 같이 먹고 싶은 채소가 있는데요.
바로 아스파라거스입니다. 버섯과 아스파라거스를 소금, 후추와 함께 볶아서 먹는 것을 정말 좋아합니다. 하지만 평소에는 자주 먹기에는 부담이 되는 채소중에 하나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아스파라거스에 관한 재밌는 지식과 효능, 부작용, 먹는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목차
1. 아스파라거스란
2. 아스파라거스 효능
3. 아스파라거스 부작용
4. 아스파라거스 먹는법
아스파라거스란
현재도 비싼 가격으로 고급 채소라는 별명을 가진 아스파라거스는 과거 서양에서도 귀족이나 왕족만 먹을 수 있었던 '왕의 채소'라는 별명이 있었습니다.
아스파라거스의 탄생을 거슬러 올라가면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까지 가야 합니다. 서양에서는 예로부터 섭취해 오다가 16세기 무렵 전 세계로 퍼져나가게 되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아스파라거스는 대부분 녹색이지만, 아스파라거스의 품종은 300여 종이 넘으며 네덜란드에서 재배되는 것은 흰색, 영국과 미국에서 재배되는 것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녹색, 프랑스에서 재배되는 것은 보라색입니다.
과거 서양에서는 흰색 품종이 많이 재배되었지만, 녹색 품종과 비교해 영양소가 낮아 흰색의 재배량은 꾸준히 낮아지고 있습니다.
고대 페르시아인들은 새싹이라는 의미에서 아스파라거스라고 불렀으며 고대 이집트에서는 의약적인 목적으로 재배하였습니다. 다음 목차에서 소개하는 아스파라거스의 효능을 읽어보시면 왜 고대 이집트에서 약재로 재배되었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년대부터 재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대한민국 기후에 잘 맞는 채소라서 어느 지역에서든 재배할 수 있는 채소입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씨앗을 뿌리고 뿌리를 발달하기 위해 3년간은 수확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뿌리가 자라는 사이에 가뭄이나 병충해 같은 자연재해가 발생하면 아스파라거스 수확량은 급격히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3년 동안 관리를 잘하면 과일나무와 비슷하게 15년 정도 수확하기 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아스파라거스의 모습은 줄기 부분으로 수확하지 않은 것은 2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수확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열매가 열리는데 이 열매에는 독성 성분이 있어 먹으면 안 됩니다.
아스파라거스 효능
1. 숙취 해소
아스파라거스라는 이름의 유래는 이 채소에 함유된 성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간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아스파라긴산 성분이 이 채소에 많이 들어있어 붙여진 이름입니다.
숙취 해소를 위해서는 간 건강이 뒷받침을 해줘야 가능합니다. 아스파라긴산은 신체에 축적된 알코올 성분을 분해하고 간의 피로를 풀어주는 역할로 간 건강에 고민이 많은 분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보통 과음을 하고 다음 날에 콩나물국을 먹는 사람이 많습니다. 콩나물에는 위에 소개한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이런 문화가 생긴 것입니다.
아스파라거스는 콩나물과 비교해 약 50배 많은 아스파라긴산이 함유되어 있어 콩나물국을 먹기보다는 아스파라거스 5개 정도를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 임산부 건강
임신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여성분이 꼭 먹어야 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 것을 도와주는 성분인 엽산입니다.
엽산이 많기로 유명한 셀러리와 비교해 6.5배나 많은 엽산이 아스파라거스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이 부족하면 기형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높아져 임산부와 수유부에게 강력히 추천하는 채소입니다.
보통 아스파라거스 6~8개를 먹으면 하루 권장량에 1/3을 채울 수 있다고 하니 엽산 섭취를 고민하고 계신 분은 참고해 주세요.
3. 장 건강 개선
일반적으로 과일과 채소에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 건강을 비롯해 체중 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아스파라거스도 다른 채소와 마찬가지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평소에 장 건강이 좋지 않은 분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또한, 이 성분은 장 내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고 포만감을 쉽게 채워주는 역할이 있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채소입니다. 추가로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도 있어 과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는 100g에 12kcal라는 낮은 열량을 가진 채소라서 체중 감량에 정말 좋습니다.
체중 감량을 위해 식습관을 바꿀 때 자칫 다른 영양소를 놓치는 사람이 많은데 아스파라거스에는 낮은 열량과 더불어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어 최근 들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4. 기억력 증진
남녀노소 뇌 건강은 반드시 챙겨야 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이 낮아지면서 치매가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평소에 기억력 증진을 위한 식품을 먹어야 합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비타민 B12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을 꾸준히 섭취하면 인지능력 저하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연구에서 비타민B12가 알츠하이머, 우울증, 심혈관계 질환에 관련이 있다고 밝혀지면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비타민B군은 건강한 적혈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해 기억력 향상을 위해 먹는 영양제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제를 먹어도 좋지만 자연 식품을 먹는 편이 건강에 더 좋다고 합니다.
5. 뼈 건강 개선
뼈 건강과 관련해 많이 언급되는 질병으로 골다공증이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뼈에 칼슘이 빠져나가거나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는 여성은 각별히 조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골다공증은 그 자체만으로 치명적이지만 더욱 조심해야 할 부분은 폐색전증,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오기 쉽다는 것입니다.
아스파라거스에는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 인, 칼슘, 비타민K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부작용
1. 복부 팽만, 설사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과도하게 섭취하면 북부 팽만과 설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랫부분에 있는 껍질에는 두꺼운 섬유질이 있어 제거하고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2. 알레르기 반응
아스파라거스 알레르기 반응은 잘 나타나지 않지만, 사람의 체질에 따라 가려움, 발진, 기침과 같은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섭취를 중단하고 가까운 의료인과 상담을 진행해야 합니다.
3. 신장 질환
아스파라거스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평소 신장 질환으로 약을 먹고 있는 분은 섭취를 주의해야 합니다.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전문가와 상의 후 복용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오랫동안 먹어온 채소이기 때문에 특이한 부작용은 없지만, 어떤 음식이든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 먹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아스파라거스 먹는법
1. 싱싱한 아스파라거스를 고르기 위해서는 봉우리가 단단해 끝이 모여있는 형태와 초록색이 선명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2. 아래쪽이 딱딱해진 아스파라거스에는 쓴맛이 나니 주의해야 합니다.
3. 겉 부분을 싸고 있는 섬유질 껍질을 조금 제거해 조리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제거하지 않고 먹어도 괜찮지만, 식감을 안 좋아집니다.
4. 상온에 보관하는 것을 피하고 젖은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5. 4번 방법으로 보관하면 최대 4년 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6. 기호에 맞게 볶아 먹어도 좋고 각종 요리의 가니쉬로 활용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추가로 더 재밌는 지식이 궁금한 분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2024.03.29 - [식품 정보] - 고로쇠물 기생충에 대한 충격적인 진실, 효능과 먹는법
'식품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먹을 때 '이것'을 조심해야 하는 아몬드 효능, 하루 섭취량 (0) | 2024.04.25 |
---|---|
한국산 멜론 참외 효능, 먹는법 (1) | 2024.04.25 |
사과를 둘러싼 진실과 오해, 효능, 먹는법 (0) | 2024.04.23 |
멸종 취약종 브라질 너트 효능, 먹는법 (1) | 2024.04.22 |
비타민A의 황제 당근 효능, 먹는법 (1) | 2024.04.21 |
댓글